수족구 증상 : 수족구 전염기간

매년 여름이 되면 유행처럼 번지고 우리의 사랑하는 아기들을 힘들게 하는 수족구 증상에 대해 그리고 전염기간은 어떻게 되는지와 어린이집 등원 여부, 수족구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엄마들의 궁금 사항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구 알아보기

수족구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요약해보자면 6개월에서 5세 이하의 어린이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감염병이며

보통은 어린이집에 보내게 되면 코스처럼 걸리게 되는 질병입니다. 

저의 경우 맞벌이 부부이다 보니 애들을 일찍부터 어린이집에 보내게 되었는데 

 

6개월-수족구16개월-수족구26개월-수족구3
6개월-수족구

 

첫째가 20개월 경에 수족구에 걸렸었고, 둘째가 6개월 경에 걸렸습니다. 

모두 어린이집에서 옮아온 것이었죠. 

첫째도 둘째도 구강기 시기에 무엇이든 물건을 입에 집어넣다 보니 피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아래에 하나 하나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수족구 증상

손과 발, 입안에 수포 및 붉은점 발생
미열 혹은 고열 
식욕 저하로 음식 거부
기운이 없고 탈수 증상 

수족구 증상으로는 붉은 점이 손과 발과 입에 촘촘하게 올라오다가 수포도 생기고 물집도 잡히는 것이 가장 큰 증상입니다.

 

6개월-수족구46개월-수족구56개월-수족구6
6개월-수족구

 

발열도 있는데 해열제를 먹고 가라앉으면 다행이지만 만약 고열이 지속된다면 신속히 병원으로 가보아야 할 것 같아요. 특히 신생아 고열은 아주 무섭기 때문입니다. 

 

수족구로 인해 식욕이 저하될 수 있는데 사실은 입안에 물집이 생기다 보니 아파서도 잘 먹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아이스크림이나 요플레 등 부드러운 것을 주셔도 좋을 듯합니다. 

 

부업하기

 

음식을 잘 못먹다 보니 탈수 증상과 함께 기운이 없을 수 있어요. 자녀를 잘 살펴주고 물을 조금씩 자주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수족구 전염기간

수족구 전염기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특히나 저처럼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기고 직장에 출근해야 하는 경우에는요~

대략 7일 격리라고는 하는데 제가 경험하기로는 5일정도 격리하면 충분히 회복되며 어린이집 등원도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6개월-수족구76개월-수족구86개월-수족구9
6개월-수족구

 

의사 선생님도 3일 정도 약 처방해 주시고 4일째 재방문하면 약을 주시지 않으시더라고요. 

이제 약 먹지 않고 회복 가능하니 조금더 지켜보다가 어린이집 보내라고 확인서까지도 작성해 주십니다. 

그러니까 저는 작은 붉은점 몇 개 발견한 시점으로 5일 쉬고 6일 차에 어린이집 등원 시켰어요^^

 

어린이집에 보내지 않는 기간동안 어떻게 해야 할지 엄마들은 고민이 많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했는데요~

 

 

 

정부지원 아이돌봄서비스 | 이용 후기 | 신청 방법

맞벌이 가정은 아이를 어떻게 양육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아이돌봄서비스는 전문 교육을 받은 선생님께서 생후 3개월 이상 ~ 만 12세 이하의 아동을 돌보는 서비스입니다. 유경험자로서 여러분

dooboo0216.com

 

질병아동으로 분리하여 금액이 살짝 높아지지만 그래도 연차를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입원하지 않고 잘 버텨주는 우리 아기에게도 고맙고요^^

 


 

수족구 예방법 및 치료방법

수족구 예방법이나 치료방법의 가장 기초되는 것은 청결 유지입니다. 

수족구의 경우 특별히 백신이 없다고 해요~

식사 전후 손씻기, 기저귀 교체 시 전후 손 씻기, 외출 후 손 씻기, 그냥 한 번씩 손 씻기

자주자주 손을 씻어주면 좋은 듯합니다!

 

6개월-수족구106개월-수족구116개월-수족구12
6개월-수족구

 

수족구에는 차가운 음식이 열을 내리기에 좋으며 부드러운 음식이 입안의 통증을 덜하게 해 주는 듯합니다.

바나나, 과일, 아이스크림, 요플레 이런 것들을 추천드려요!

 

 

 


 

수족구 주의사항

수족구가 발생하면 일단 온 집안 환기와 청소가 필요한 듯합니다.

왜냐하면 이미 잠복기를 거쳤기 때문에 형제, 자매가 있을 경우 옮기기가 쉽거든요.

 

저의 경우 작년에 큰 아이가 수족구에 걸렸을 때 제가 옮아서 고생했습니다. 임신 중이라 면역력이 매우 약해졌는지 수족구에 감염되고 말았습니다. 설마 성인이 수족구에 걸릴까 라는 생각으로 방심했다가 얼마나 고생했는지 모르겠습니다. 

 

6개월-수족구136개월-수족구146개월-수족구15
6개월-수족구

 

올해 둘째 아이가 걸렸는데 다행히 우리 큰아이도 저도 이번엔 옮지 않고 잘 지나가고 있는 듯합니다. 

 

청소할 때 물세척 및 알코올 이용하여 닦아주면 좋을 듯해요^^

 

엄마 아빠님들 올여름도 파이팅!!